윈도우10 사진, 동영상 아이콘 미리보기 설정 방법

현재 주로 사용되는 어떤 윈도우라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윈도우10의 경우는 사진이나 동영상이 아이콘 대신 미리보기로 표시되므로 직접 사진을 열어보지 않고도 쉽게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물론, 이 설정은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어 따로 건드리지 않아도 표시되게끔 맞춰져 있다.

하지만, 간혹 누군가 우연히 설정을 건드렸거나, 또는 시스템상의 문제로 인해 기존의 설정이 꼬이게 되면서 파일을 미리 볼 수 없게 바뀌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 경우에 대한 해결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미리보기가 제대로 작동하는 화면

참고로, 미리보기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모든 사진(또는 동영상)을 따로 열지 않아도 대략 어떤 상황을 담았는지 파악이 가능해야만 한다. 만약, 위 이미지와 달리 미리 볼 수 없고, 사진 파일이 한 종류의 아이콘으로만 전부 나타나는 중이라면 아래의 과정을 따라 컴퓨터 내부의 옵션을 변경해 볼 필요가 있다.

1. ‘아이콘 대신 미리 보기로 표시’ 설정 활성화해 보기

시작에 앞서, 가장 먼저 다뤄볼 옵션은 성능 옵션 창에서 미리보기와 관련된 설정을 변경해 보는 것이다. 말만 봐서는 어떤 설명인지 잘 와닿지 않을 수 있으니, 아래의 내용을 따라가 주면 되겠다.

시작 메뉴의 설정 버튼

먼저, 윈도우10을 기준으로 설정 아이콘을 눌러 설정 창을 띄워보도록 하자. 설정의 경우, 시작 메뉴를 열었을 때 전원 버튼 바로 위쪽에 배치되어 있기에 찾기 전혀 어렵지 않다.

윈도우10 설정 화면

그럼 위와 같이 설정 화면이 열리게 된다. 설정에서는 기본적으로 윈도우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변경할 수 있는데, 이번 글에서는 검색 기능을 이용할 것이기에 아래의 아이콘은 없다고 생각해도 무방하다.

설정 → 성능 검색 결과

이어서 검색 상자에 성능을 입력해 보자. 그럼, 결과 중 Windows의 화면 표시 및 성능 조정이라는 게 하나 있을 텐데, 이걸 눌러보도록 하자.

아이콘 대신 미리 보기로 표시 옵션에 체크된 상태

그럼 성능 옵션 창이 열리게 되고, 여기서 위와 같이 아이콘 대신 미리 보기로 표시 옵션에 체크가 되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만약, 이 옵션의 왼쪽 체크박스에 체크가 되어 있음에도 사진이나 동영상 파일을 미리 볼 수 없는 상태라면, 일단 확인을 눌러 창을 닫은 후 아래의 과정을 추가로 따라가 볼 필요가 있다.

만약, 체크되어 있지 않다면 체크한 뒤 확인을 눌러 기존의 사진이나 동영상 파일의 미리보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주면 된다.

2. ‘미리 보기는 표시하지 않음’ 설정 비활성화해 보기

만약, 위 과정을 거쳤음에도 여전히 사진이 아이콘으로만 나타난다면 한 가지 설정을 더 건드려 볼 필요가 있다.

작업 표시줄의 파일 탐색기(폴더) 아이콘

먼저, 작업 표시줄의 파일 탐색기 아이콘을 눌러보거나, 또는 아무 폴더나 열어보도록 하자.

파일 탐색기의 리본 확장 버튼

그럼 우측 상단부에 리본 확장 버튼이 존재하는데, 이게 위 이미지처럼 V자로 표시되는 중이라면 눌러줌으로써 리본 메뉴를 확장할 수 있다. 반대로 뒤집어진 V자로 표시되고 있다면 아래의 과정을 이어서 따라가 주면 된다.

파일 탐색기의 보기 옵션 버튼

그럼 폴더 및 아이콘과 관련된 옵션을 다뤄볼 수 있는데, 여기서 보기 탭의 옵션을 눌러보자.

폴더 옵션의 보기 탭

이어서 열리는 폴더 옵션 창을 보면, 기본적으로 일반 탭에 맞춰져 있으므로 보기 탭으로 전환한 뒤,

폴더 옵션 보기 탭의 '아이콘은 항상 표시하고 미리 보기는 표시하지 않음' 체크 비활성화 상태

보기 탭 설정 아래쪽에 보이는 아이콘은 항상 표시하고 미리 보기는 표시하지 않음에 체크가 해제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어지간해서는 이 두 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기존에 제대로 표시되지 않던 사진이나 동영상의 미리 보기가 정상적으로 표시되기 시작하게 된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