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자동 디스크 조각모음 해제(끄기) 방법

다른 운영체제(OS)도 마찬가지겠지만, 윈도우10의 경우 기본적으로 5분간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는 경우 하드디스크에만 자동으로 디스크 조각모음 과정을 진행하게 된다. 물론 조각 모음은 나중을 바라봤을 때 하드디스크(HDD) 사용 속도 측면에서 이득인 기능이기는 하나, 개인적으로는 조각 모음 과정 중에 발생하는 소음으로 인해 자동으로 진행하는 기능은 꺼둔 상태로 쓰고 있기는 하다.

현재 사용 중인 하드디스크의 단편화율

물론,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입장에서 아예 조각 모음을 거치지 않고 쓸 수는 없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타사 프로그램을 이용해 단편화율을 측정하고, 단편화율이 10%가 넘게 되면 시간을 내어 조각 모음을 진행해 주고 있기는 하다. 현재는 이전의 관리를 통해 10% 아래로 내려뒀기에 약 9%에도 미치지 않은 상황이라고 보면 되겠다.

윈도우10 자동 디스크 조각모음 해제(끄기) 방법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윈도우에서 자동으로 진행되는 디스크 조각 모음을 비활성화할 수 있을까? 물론 이 기능은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따로 만들어져 있기에 아래의 과정을 따라가는 것으로도 충분하다. 글은 윈도우10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지만, 이후 버전의 윈도우라도 아래에서 지목하는 앱이 존재한다면 마찬가지로 따라 해 볼 수 있다.

드라이브 조각 모음 및 최적화 앱

먼저,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드라이브를 입력해 보자. 그럼, 위의 이미지와 같이 드라이브 조각 모음 및 최적화라는 앱을 찾아볼 수 있다. 해당 앱을 실행해 보자.

드라이브 조각 모음 및 최적화 앱을 실행한 화면(드라이브 최적화 창)

그럼 위와 같이 현재 사용 중인 SSD 및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를 전부 발견할 수 있는데,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가 하나라도 보인다면 아래의 설정 변경을 눌러서 기존의 설정을 바꿔줄 필요가 있다. 참고로, 위의 이미지를 기준으로는 F 드라이브가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인 것을 확인할 수 있고, 각자 어떤 드라이브가 하드인지는 기억해 둘 필요가 있다.

최적화 할 드라이브 선택

이어서 설정 변경을 눌러준 후, 새롭게 뜨는 창에서 아래 드라이브 부분의 선택을 눌러주게 되면,

최적화(디스크 조각 모음 등) 할 드라이브 선택하기

어떤 드라이브를 주기적으로 최적화할지 선택할 수 있는데, 위와 같이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에만 체크를 해제하고 아래의 확인을 눌러주는 것으로 이후 디스크 조각 모음이 자동으로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 있게 된다. 여태까지 자동으로 조각 모음을 진행하며 함께 발생하는 소리가 거슬렸다면 이게 가장 현명한 해결 방법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물론 앞서 언급했듯이, 자동 관리를 꺼둔 상태와 마찬가지이므로 단편화율에 따라 수동으로는 꼭 해줄 필요가 있다.

Leave a Comment